본문 바로가기
주식•기업분석

1,000만원 시드머니로 주식투자(4) 엔젤로보틱스(中)

by Dig Deeper 2024. 4. 20.

※ 본 글은 어떠한 목적의 투자권유도 아니고주식 전문적 소견도 아니며 지극히 주린이적인 입장에서 개인적으로 분석한 내용과 개인적인 투자성향에 따른 개인적 매매를 기록한 단순 매매 기록일지이며, 주식투자는 온전히 투자자의 선택이며, 본 글과 관련되어 어떠한 책임도 지지않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종류에 따라 다양한 로봇 관련회사들이 상장되어 있는데, 

기본적으로 로봇회사들 같은 경우 성장성을 보고 투자들을 많이 하고 있고 또 생산비용이 워낙 비싸서 그런지 아직까지는 다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여전히 주린이. 1,000만원 시드머니로 주식투자(3) 엔젤로보틱스(上)

※ 본 글은 어떠한 목적의 투자권유도 아니고, 주식 전문적 소견도 아니며 지극히 주린이적인 입장에서 개인적으로 분석한 내용과 개인적인 투자성향에 따른 개인적 매매를 기록한 단순 매매

digdeeper.tistory.com

 

■첫번째,

미국 고스트로보틱스의 VISION 60라는 4족 보행로봇을 생산&유통하고 있는 케이알엠 KRM(Korea Robot Manufacturing)

4족 보행로봇은 미국에서 주로 군용, 경찰, 소방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언뜻 보기에도 B2C라기 보단 B2B 나 B2G 같은 사업 모델이 유효하다고 보여진다. 

2023년 기준 124억 매출-59억원 영업이익을 기록하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로봇라인업도 한정적이고, 또 4족 보행로봇의 성장성과 활용도 차원에서 투자자로서 그닥 매력적이지 않아서 패스! 

투자자 입장에서 직접적인 활용도가 검증되지 않았는지, 특히 작년 적자로 돌아서면서 주가도 힘을 받지 못하고 있긴하다. 

 

■ 두번째,

지난번 글에서 소개한바 있듯이 삼성전자가 투자해서 뜨거운 관심과 주가가 폭등한바 있는 레인보우 로보틱스. 레인보우 로보틱스의 경우 생산라인 로봇, 서빙로봇, 4족보행로봇, 2족보행로봇, 천체 관측용 로봇 등 다양한 로봇 라인업을 가지고 있긴한데, 2023년 153억 매출, -446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고 있지만 든든한 삼성전자의 후광이여서 그런지, 주가는 16만원~17만원대를 형성하고 있다. 

 

여전히 주린이. 1,000만원 시드머니로 주식투자(3) 엔젤로보틱스(上)

※ 본 글은 어떠한 목적의 투자권유도 아니고, 주식 전문적 소견도 아니며 지극히 주린이적인 입장에서 개인적으로 분석한 내용과 개인적인 투자성향에 따른 개인적 매매를 기록한 단순 매매

digdeeper.tistory.com

하지만, 개인적으로 봤을때 물론 성장성다양한 로봇라인업, 그리고 삼성전자의 후광이 있긴 하지만 현재의 매출, 영업이익 대비 주가가 비싸다고 생각되어 패스!

그런데 왜 회사명을 레인보우 로보틱스라고 지었을까? 로봇산업이 마치 무지개를 쫒는 것 같아서 그런가? 

아무튼 대중의 시선에서 봤을때도 기존에 생각하고 있던 가장 '로봇'스러운 라인업들을 갖추있긴 하다. 

■ 세번째,

두산로보틱스. 

두산이야 워낙 중공업(두산에너빌리티)기반 사업이 유명하고 산업간 시너지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2023년 기준 매출 530억으로 위의 두회사 보다는 훨씬 매출 볼륨도 크긴하다. 두산의 보유지분율도 70%에 육박하고 있는 만큼 안정적인 지배구조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작년 코스피 상장 이후 굉장한 주가의 유동성을 보여주고 있기도 하다. 이미 크게 한번 올랐었고 그 이후로는 하향세를 보이고 있어서 패스! 

두산로보틱스는 딱 봐도 산업용 로봇들 위주로 라인업을 갖추고 있는데, F&B 전용 로봇 EDGE (요즘 로봇 커피머신이 종종 보이긴 한다) 물류,용접,타공 등 목적 로봇 High-power / 조립, 용접 등 목적 로봇 Masterpiece / 패키징 본딩 등 목적 로봇 Agile 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