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리뷰

티빙추천. tvN. 케이퍼 드라마. 송승헌. 플레이어2: 꾼들의 전쟁

by Dig Deeper 2024. 6. 6.

최근 공개된 tvN의 드라마 플레이어 2: 꾼들의 전쟁. 송승헌 주연의 드라마. 

일반적으로 '송승헌' 하면 대표적인 '미남배우'. 한류로 큰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가을동화'의 지고지순한 역할이 떠오르는데, 이번 플레이어 2:꾼들의 전쟁을 통해 천역 덕스러운 사기꾼 '강하리'역할도 나름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든다. 

 

크게 집중하지 않아도 우리나라에서 일어났던 대표적인 사회악 사례들을 다루고 다양한 캐릭터-등장인물들과 빠른전개가 취향에 맞다고 할까?

■ 드라마 레밍턴 스틸 (Remington Steele) 1982-1987 시즌 1~5

플레이어 2:꾼들의 전쟁의 송승헌을 보고 가장 먼저 든 캐릭터는 예전 007로도 유명한 피어스 브로스넌 캐릭터가 떠올랐다. 

 

■ 영화 오션스 일레븐 (Ocens Eleven) 2002

당시만 해도 당대 최고의 배우들 - 조지클루니, 브래드피트, 맷데이먼, 줄리아 로버츠, 앤디가르시아 등을 모아서 굉장한 화제와 흥행을 기록했던 영화 오션스 일레븐의 조지클루니 캐릭터도 떠올랐다. 

 

■ 케이퍼(Caper) 뜻, 장르, 특징

케이퍼 장르는 '범죄'를 중신으로 한 스토리에서 범죄 자체보다 실행되는 셋업 과정과 캐릭터들간의 매력도의 재미에 초점을 맞춘다. 

여기서 케이퍼(Caper)는 '익살스러운 모험' 이나 '활기 넘치는 장난'을 의미한다. 따라서 케이퍼 장르는 범죄를 주제로 다루긴 하지만 비교적 가볍고 유쾌한 방식의 전개가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드라마 플레이어2:꾼들의 전쟁을 보면 아래의 케이퍼 장르가 가진 특징들이 잘 녹아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지능적인 계획 : 범죄를 성공시키기 위해 등장인물들이 치밀한 계획을 세우고 사건이 해결되면 이런 계획의 세부 사항들을 풀어주는데 이런 과정이 스토리를 흥미롭게 만든다. 

• 매력적인 캐릭터와 팀워크 : 주인공들의 범죄자의 신분이지만, 이들 각각 매력적이고 시청자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인물들로 그려진다. 이런 팀을 이루는 여러명의 캐릭터들이 각자의 전문 기술을 발휘하며 범죄를 실행한다. 

• 유머와 경쾌한 톤:  긴장감 넘치는 순간에도 유머가 포함되어 있으며, 전체적인 분위기가 경쾌하다. 하지만 지나치게 비극적이거나 어둡지 않고 낙관적이고 유머러스한 톤을 유지한다. 

• 예상치 못한 반전: 세팅했던 계획이 예상하지 못한 방향으로 틀어지기도 하고, 반전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포인트들이 스토리에 긴장감과 흥미를 더한다. 

• 시각적&스타일리시한 연출: 시각적으로도 세련되고 멋진 장면 연출들이 많다. 스펙타클한 장면 전환, 세련된 의상과 배경이 특징이다. 

 

■ 우리나라의 케이퍼(Caper) 드라마들은 뭐가 있었을까? 

사실, 우리나라의 케이퍼 드라마로는 SBS에서 방영된 웹툰 원작의 이제훈 주연의 '모범택시'를 떠올릴 수 있는데,

모범택시 시즌 1 SBS (2021) 16부작, 최고 시청률 16%

 모범택시 시즌 2 SBS (2023) 16부작, 최고 시청률 21%

 

플레이어 시즌 1 OCN (2018) 14부작, 최고 시청률 5.8%

 플레이어 시즌 2 tvN (2024) 12부작, 방영중

찾아 봤더니 2018년에 플레이어 1의 먼저 방영이 된 바가 있었긴 하다.

아무래도 지상파와 케이블의 차이여서 그런지 인지도면에 있어서 지상파 방영이 훨씬 더 큰 영향이 있었던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