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기업분석

쪼그라들고 있는 메타버스? 로블록스Roblox(상)

by Dig Deeper 2024. 3. 30.

코로나 시절, 초등학생 아이가 어린이날 선물로 매년 요구했던 장난감 대신 로블록스Roblox 라는 게임의 머니인 로벅스Robux를 현질해달라는 요구를 하게 되면서 로블록스의 존재를 알게 되었다.
직장인들이 부업으로 많이 하고 있는 블로그, 유튜브 등과 같이 신문물 도입 초기 골드러쉬 같은 또다른 부업 기회가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에 로블록스 크리에이터로서 돈을 좀 벌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좀 거들떠 본 적도 있었다.
 
아쉽게도 비록 지금은 메타버스의 테마거품이 너무 많이 빠지다 못해 거의 존폐위기의 기로에 처해있는 것 처럼 보이는데, 코로나가 한창이었던 시기에 메타버스의 상징이자 대장주로 미국주식시장에 상장까지 하면서 굉장한 이슈몰이를 한바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IT 회사들과 통신사들, 게임사들도 앞다투어 메타버스 사업을 강력하게 추진한 바 있기도 하다.  


 ■ 로블록스를 만들고 운영하는 회사  몸값은?
2024년 3월 30일 기준 로블록스의 시가총액은 한화로 약 32조!

현재 주가는 약 38달러로 2021년 11월 최고 주가는 약 141달러에 비해 무려 1/3토막이 난 상황이 메타버스 테마의 현실을 잘 말해주고 있는 듯 하다. 

 

로블록스의 현재 기업 사이즈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 대한민국 대표 기업들을 비교해보자면 네이버 30조원 VS 카카오 23조원 VS 삼성 전자 491조원이다.  

어른인 내 눈으로 보기에는 별로의 그래픽 (레고 같은), 점프만 해대는 세상 단순한 게임 같아 보이는데, 어떤 배경으로 메타버스Metaverse라는 테마에 올라타 강력한 이슈를 만들게 된 것었을까?

로블록스의 경우 타 메타버스 플랫폼들과는 다르게 '게임'이라는 탄탄한 기반위에 게임 아이템 판매라는 공고한 수익모델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그나마 현재의 명맥을 유지하고 있기는 하다.  
 
■ 로블록스의 의미와 지향하고 있는 가치?
로블록스라는 게임과 게임을 개발&배급 하고 있는 로블록스 코퍼레이션Roblox Corporation이라는 회사라는걸 알게 되었고, 가장 먼저 궁금했던 건 ‘Roblox’라는 단어의 의미였다.
 
어떤 기업든 제품 또는 서비스를 세상에 내놓을 때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 또는 회사명Company Identity은
사업을 소비자들에게 명확히 전달하기 위해 사업의 본질을 담고 있기 때문에 네이밍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ROBLOX =

로봇ROBOT + 블록BLOCK 

로봇 + 블록 이라는 의미의 합성어로,
내 생각보다 단순한 네이밍이었긴 했지만...'이 게임이, 이 회사가 지향하는 바를 명확하게 잘 나타냈다'는 생각이 드는 쉽고 직관적인 네이밍이었다.
 
이 회사가 내세우는 가장 큰 핵심 경쟁력은 크게 아래의 3가지 인데, 
 
1. 참여형 게임 개발자들Creators
2. 하루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접속해서, 게임을 즐기고 있나를 나타내는 일일 사용자 사용 시간Daily Active Users 
3. 시장 사이즈를 키워나갈 수 있는 지표인 월드 와이드 서비스 확장Worldwide Service
 
위의 3가지 요소 중 로블록스 코퍼레이션에서 어필하고 있는 로블록스의 핵심 성공 요소

크리에이터가 만들억 가는 세상

Powered by Creators

 
다음 콘텐츠에서는 이 게임의 매출&수익 수단인 로벅스Robux와 이 회사가 제시한 핵심 경쟁력이라는 개발자들Creators과 회사와 관련된 부분을 조금 더 거들떠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