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랜드

영어 어플.케이크.말해보카.스픽. 비교.

by Dig Deeper 2024. 5. 5.

지하철을 타고 출퇴근은 하다보면 최근 가장 눈에 많이 띄는 광고들이 있다. 
스픽, 말해보카. 그리고 비록 광고는 잘 보이지는 않지만 케이크.

실시간 번역기능이 탑재된 갤럭시 S24 AI 도 있고 구글 번역, 네이버의 파파고 등... 각종 실시간 통, 번역 애플리케이션들이 많기도 하고 연일 기술적인 진보가 가속화되고 있다는 쏟아지는 언어영역의 AI 가 대체한다는 각종 기사들과는 반대로 왜 이 영어 어플들은 비싼 광고 모델에 막대한 매체비용까지 지출하면서 영어 애플리케이션을 홍보하는 걸까? 

"삼성 AI 폰 '갤럭시 S24 시리즈', 13개국어 실시간 통번역 기능 탑재"

"통번역 등 AI가 대체...앱없는 스마트폰 시대 열리나"

 

■ 케이크(Cake) : 영화, 드라마 등 숏 '콘텐츠'를 기반 흥미, 상황별 언어 습득 

• 네이버 2018서비스 출시, 네이버 자회사 스노우 → 2020년 케이크 스노우 자회사 분할 2021년 하이브 에듀 합병

• MAU 1,000만명 / 해외비중 90% 이상 / 전 세계 사용자수 1억 명+ / 영어 한국어 교육 확장

 
케이크 (Cake) 같은 경우, 네이버의 자회사인 스노우 네이버제트의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ZEPETO)와 같이 영어, 한국어 버전의 글로벌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겠다. 

케이크(Cake)의 눈에 띄는 특징은,
①언어 교육 교재를 통해 습득하는 방식이 아닌, '드라마 보고 언어를 배웠어요' 같은 느낌이랄까? K팝 스타나, 영화, 드라마, 숏 콘텐츠 등 유튜브 '콘텐츠'를 기반으로 짧은 런타임으로 상황별 콘텐츠를 통해 흥미롭게 배울 수 있다. 
② 영어뿐 아니라 글로벌 유저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도 이루어지고 있다. 방탄소년단(BTS) DNA를 갖고 있는 하이브 에듀를 합병하면서 한국어 교육 콘텐츠로 글로벌 시장 확장을 가속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케이크(Cake)는 구독형 수익모델을 갖고 있고 12개월 기준 월 7,080원이다. 
 

■ 말해보카 : 'IT' 기반, 캐릭터가 돋보이는 학습형 언어 습득 

이팝 소프트: 2019 서비스 론칭, 500만 다운로드, 2023년 매출 165
• B2C 뿐 아니라, 학교, 학원, 기업 B2B 형태 서비스 제공
 
이팝 소프트라는 회사가 출시한 서비스로 전통의 언어, 영어 교육 DNA가 아닌 IT, AI를 기반으로 학습한다. 

말해보카의 눈에 띄는 특징은
① 다양하고 귀여운 캐릭터를 선택할 수 있고, 선택한 캐릭터가 교육과정을 안내해 주고, 알림을 준다. 무엇보다 캐릭터를 꾸밀 수 있어 애착을 형성할 수 있다. 현재 조나단이 광고 모델인데, 캐릭터적인 특징을 잘 살린 섭외가 아닌가 싶다. 
② 학습 목표를 설정해서 어휘 - 문법 - 리스닝의 과정을 통해 '오늘의 학습'으로 균형 있게 언어를 습득할 수 있다. 

 

  말해보카 역시 구독형 수익모델을 갖고 있고 12개월 기준 월 8,167원이다. 
 

■ 스픽(Speak): 상황에 따른 '대화형' 특화 언어습득

2019(스픽이지랩스, 미국) 서비스 2024년 글로벌 700만 다운로드 중 한국 500다운로드 기록  
Open AI (Chat GPT) 기술적 파트너십 체결
 
특이하게도 미국회사의 서비스인데, 영어 학습 애플리케이션으로 한국에서 가장 많은 다운로드를 기록하고 있다. 역시 한국의 영어 학습열기는 최고인가? 

스픽(Speak)의 눈에 띄는 특징은
① 상황별 대화형 학습을 목표로 한다. 미국 회사의 서비스인 만큼 가장 미국적인 정통성이 있다고 보인다. 광고 모델이 왜 이효리일까라고 생각을 했는데, 외국회사이기 때문에 '영어'를 잘하는, 외국인 연예인을 섭외한 게 아니라 한국에서 파급력 있는 모델을 섭외해 대중적으로 눈길을 사로잡고자 하지 않았나 싶다.   
② SNS, 일상, 비즈니스, 영어, 영어진행, 문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실 우리나라의 영어 교육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단어, 문법은 잘 아는데 외국인 앞에만 서면 주눅 드는 사람들이 많은데, 앞으로 고도화된 Open AI 기술과 결합이 된다고 하면 가장 강력한 스피킹 학습 모델이 되지 않을까 싶다. 

 

스픽(Speak) 역시 구독형 수익모델을 갖고 있고 12개월 기준 10,750원, 프리미엄의 경우 24,917인데 더 스마트한 AI라고 한다.  
 
비교해본 결과, 개인적으로 가장 해보고 싶은건 스픽(Speak)의 프리미엄 AI 기반 서비스이긴 하다.
하긴 예전 각종 영어배운다고 출근전 새벽이나 퇴근 후 밤 늦게까지 영어 학원들 많이 다녔는데, 시간과 공간 제약 없이 약 1만원~2만원이면 그리 비싼 가격도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다만, 얼마나 목적의식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할수 있는가가 관건이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