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대기업의 지위를 갖게된 엔터테인먼트 회사 하이브
하이브는 2023년, 2조 1,781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는데, 이는 우리나라의 엔터테인먼트 3대장 JYP, SM, YG의 매출을 합친 2조 968억원을 상회하는 수준이다.
그러니 숫자만 봐도 압도적인 대한민국의 No.1 엔터테인먼트 회사라고 할 수 있겠다.
■ 아티스트 활동에 따른 수익 창출 구조도 예시
BTS를 예를 들어 1년 주기로 설명해보자면, 아티스트가 직접 움직여야 매출이 발생하는 [직접] 활동과 초상 IP를 활용한 [간접] 활동으로 나뉠 수 있다.
• 앨범 출시: 앨범 발매 후 대략 1~2개월 가량 음악방송이라던지 아티스트가 직접 움직여서 앨범을 홍보하는 활동들을 한다.
• 음반/음원 매출[간접]: 앨범을 출시하게 되면 바로 음반/음원 매출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앨범 홍보활동과 더불어 콘서트 등을하게 되면 안정적으로, 지속적으로 매출의 강도는 더욱 확장된다.
■ 두번째 매출 비중은 16.49%의 [공연 - 콘서트, 팬미팅]
• 공연 매출[직접]: 앨범 홍보 활동이 끝나게 되면 바로 월드 투어 콘서트를 진행하게 되는데, 예전에는 이러한 공연활동이 국내에 국한되어 있었지만 글로벌 시장에서 공연을 하기 때문에 그 규모가 압도적으로 확장되게 된 것이다.
예를 들어, 티켓 가격 15만원(평균가) 기준으로 2만석 규모의 공연을 1회 한다고 치자. 그렇게 되면 하루, 한번의 공연으로 대략 30억의 매출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활동을 전세계에서 진행한다면!
■ 세번째 매출 비중은 14.95%의 [MD 및 라이선싱]
• MD및 라이선싱[간접] : 공연 매출과 직접적으로 연계되어 발생하는 매출이기도 한데, 공연장 입구등에서 응원봉 등 각종 굿즈등을 판매하므로 아티스트들의 공연 횟수가 많을 수록 MD(굿즈) 매출도 당연히 커진다.
추가로 아티스트의 초상권등의 라이선싱등을 통해 BTS X 맥도널드, BTS X 자일리톨 등 라이선스 매출이 발생한다.
또한 하이브는 아티스트의 팬 베이스 머천다이징 플랫폼인 위버스 (Weverse)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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