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에 압도적인 지배력을 행사하고 있는 구글 검색.
2024년 6월 기준, 구글의 전 세계 검색시장 점유율은 90%이상으로 압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 같은 경우 '네이버' 사례를 제외하고는 다른 검색 플랫폼을 압도적으로 앞서는 수치이자, 글로벌 구글의 검색 시장 지배력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지표이기도 하다.
㉼ 조사기관 StatCounter
■ 구글의 알파고(AlphaGo)는 AI의 선두주자 아니었나?
세계를 집중하게 했던 우리나라 바둑 이세돌 기사와 구글의 알파고와의 대국으로 전 세계에서 큰 화제를 일으킨 바 있다.
• 2010년: 딥마인드(DeepMind)는 영국 회사로 데미스 하바비스, 셰인 레그, 무스타파 술레이만에 의해 공동 설립.
• 2014년: 구글 16억 달러에 딥마인드 인수 후 게임 AI 연구팀 설립.
㉼ 16억달러는 지금 환율로 계산하면 대략 2조 원이 넘는 금액이다.
• 2015년: 알파고(AlphaGo) 공개. 당시 5X5 GO 게임에서는 인간을 이기지는 못했다.
㉼ 알파고는 '북극성'을 의미하는 그리스어인 '알피오네'에서 유래되었다. 인공지능 기술의 미래를 향한 확고한 방향성을 상징한다. 또한 고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거대한 사냥개'를 의미하는데, 이는 인공지능 기술의 강력한 능력과 잠재력을 나타낸다.
㉼ 5X5 게임은 오목 같은 게임으로 바둑판처럼 크지 않고 바둑알 5알을 딱 맞게 넣을 4X4칸으로 되어있는 작은 사이즈의 게임
• 2016년: 알파고(AlphaGo) 가 이세돌 9단과 대결하여 4전 1패로 승리하며 인공지능 기술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다.
• 2017년: 알파고(AlphaGo) 가 세계 최고 바둑기사들을 연달아 이기며, 인공지능 기술력의 진보를 입증하게 된다.
■ 그러면 왜 알파고(AlphaGo)프로젝트는 종료되었을까?
알파고 프로젝트를 통해 인공지능 기술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긴 했지만,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남아있었다.
• 알파고는 특정게임에만 국한된 능력을 가지고 있었으며, 인간과의 자연스러운 소통이나 창의적인 작업수행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 구글 딥마인드는 이런 한계를 극복하고 인공지능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한 새로운 기술적인 도전을 추구하기로 결정한다.
■ 구글의 제미니(Gemini) 프로젝트의 시작, 제미니(Gemini)의 뜻, 기원, 의의
• 2017년: 구글 AI 연구소는 알파고(AlphaGo) 프로젝트를 경험으로 더욱 획기적인 인공지능 목표를 설정했는데, 당시 'Meena'라는 언어 모델 개발 프로젝트를 세팅한다.
• 2020년: 'LaMDA'로 이름을 바꾼 이 프로젝트는 인간 수준의 대화능력을 갖춘 AI 모델을 개발하게 된다.
• 2022년: Gemini라는 이름으로 인공지능 기술 공개
㉼ 제미니(Gemini)는 로마신화의 쌍둥이별인 '카스토르'와 '풀룩스'에서 유래된 용어로, 쌍둥이 별처럼 서로 협력하고 발전하는 인간과 AI의 미래를 상징하는 의미라고 한다. 제미니(Gemini)는 쌍둥이라는 의미 외에도 '다양성', '균형', '조화'를 의미하기도 한다.
㉼ 제미니(Gemini) 프로젝트는 1960년대 미국항공 우주국(NASA)의 우주탐사 프로젝트이기도 하다. 당시 미국은 소련과의 우주 경쟁에서 뒤처지고 있었는데, 경쟁우위를 위한 중요 프로젝트로 시작되었다.
■ 구글의 제미니(Gemini)가 내세우는 경쟁력은 무엇일까? VS ChatGPT, Copilot
▶ 경쟁력 ① 혁신적인 AI 기술
• 차별화된 AI 아키텍처 'Meena' 대화 신경망으로 구축되어 있어, 챗지피티 (Chat GPT)와 코파일럿(Copilot)의 기존 트랜스포머 모델보다 더욱 자연스러운 대화를 가능하게 한다.
• Gemini는 방대한 텍스트 및 코드 데이터 세트로 학습되었으며, 구글(Google)의 검색 엔진 지식을 활용하여 더욱 방대하고, 정확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챗지피티 (Chat GPT)와 코파일럿(Copilot) 정보의 범위에서 우위에 있다.
• 다양한 창의적 작업 (소설, 시, 코드 작성, 번역)을 지원한다. 챗지피티 (Chat GPT)은 자연어 처리 작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코파일럿(Copilot)은 프로그래밍 작업에 특화되어 있다.
▶ 경쟁력 ② 사용자 중심 설계
• 자연스러운 대화: 사용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상황에 맞는 적절한 응답을 제공하는 Meena 대화 신경망 아키텍처 기반
• 개인 맞춤형 경험: 사용자의 선호도와 과거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경험을 제공한다.
• 높은 접근성 : 웹, 모바일 앱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제공되어 사용자의 접근성을 높인다.
▶ 경쟁력 ③ 지속적 발전 가능성
• 방대한 데이터와 연구 인력: 최대 규모의 검색엔진을 통해 축전된 방대한 데이터와 연구 인력은 큰 경쟁력이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와 유튜브 등 다양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어 Gemini Ai 기술을 연동,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
• 지속적 개선: 구글 AI 연구소는 사용자 피드백을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성능과 기능을 향상하고 있으며, 실시간 번역, 코드 자동 생성, 데이터 분석 등 새로운 기능을 통해 더 많은 가치 제공
㉼ 2023년 삼성전자와의 협력을 통해 AI 칩을 개발하고 있고, 다수의 인공지능 분야의 스타트업과도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트랜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FAST 채널 뜻. 사업 현황. 왜 FAST는 OTT의 대안으로 떠올랐을까? (0) | 2024.07.14 |
---|---|
가상 인간. 버추얼휴먼의 쓸모(2) 우리나라의 버추얼휴먼 (1) | 2024.06.15 |
가상 인간. 버추얼 휴먼의 쓸모(1)전세계 가상 인플루언서.제작방법.비용 (0) | 2024.06.09 |
엔터테인먼트 회사는 어떻게 돈을 벌까?(4) 하이브(下) (0) | 2024.06.06 |
Chat GPT 뜻. 챗지피티의 뜻. 개발 배경. 로드맵을 물어보았다. (0) | 2024.06.04 |
엔터테인먼트 회사는 어떻게 돈을 벌까?(3) 하이브(中) (1) | 2024.06.02 |
엔터테인먼트 회사는 어떻게 돈을 벌까?(2) 하이브(上) (0) | 2024.06.01 |
엔터테인먼트 회사는 어떻게 돈을 벌까?(1)하이브.JYP.SM.YG. 비교 (0) | 2024.05.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