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랜드

가상 인간. 버추얼 휴먼의 쓸모(1)전세계 가상 인플루언서.제작방법.비용

by Dig Deeper 2024. 6. 9.

벌써 몇 해 전, 코로나 비대면 시기에 메타버스의 광풍이 불면서 가상인간, 버추얼 휴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하지만 최근 롯데 홈쇼핑에서 야심차게 진행했던 가상인간 '루시' 프로젝트가 재정비된다는 기사를 접하게 되었다. 

롯데 홈쇼핑에서 쇼호스트로 활동할 수 있는, 나름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활용처가 확보된 프로젝트라고 생각이 되었지만, 결국 재정비의 수순으로 들어섰다고 한다면, 과연 우리나라의 많은 가상인간-버추얼 휴먼들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

얼핏 듣기에, 보기에 메타버스가 활성화 된다면 버추얼 휴먼의 존재는 새롭기도 하고 또 그럴듯한 콘셉트이다. 

또한 AI를 기반으로한 다양한 사업들이 정진하고 있는 시기이긴 하지만, 버추얼 휴먼의 실효성에 대한 시장 검증이 아직까지는 미흡하기는 한 것도 사실이다.

 

■ 전세계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숫자와, 종류는?

버추얼 인플루언서 단체인 Virtual Humans Org에는 현재까지 약 250개의 버추얼 인플루언서가 등록되어 있다. (등록되지 않은 버추얼 인플루언서들도 많긴 하겠지만)

굳이 휴먼(인간)의 모양새가 아니더라도 Virual(가상)의 모양새를 기반으로 '인플루언서'로서 활동 하는것으로 더욱 포괄적인 개념으로 정의하고 있는 것 같다. 

 

• Animalistic : 동물 모양을 한 가상 인플루언서

• Masculine : 남성형의 가상 인플루언서

• Humanitarian : 인간형의 가상 인플루언서

 

■ 버추얼 휴먼의 제작 방법, 제작 비용과 시간은?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생성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각 제작 방식에 따라 제작과정, 비용, 소요 시간은 제각각이다.

 

① 2D 이미지 기반 생성 

• 기술: Adobe Photoshop, Face App 등

• 제작 과정: 실제 인물 사진 편집, 이미지 소스 결합 → 가상 인물의 얼굴 외형 조합

• 예시: 간단한 아바타 생성, 얼굴 합성 기술을 이용한 가상 캐릭터 

• 소요 시간& 비용: 몇시간~며칠 내외, 저비용

 

② 3D 모델링

• 기술: Blender, Maya, 3DS Max 등

• 제작 과정: 3D 소프트웨어 모델링 →  피부, 옷, 머리카락 디테일 텍스처링, 셰이딩 → 리깅(Rigging) 및 애니메이션 설정 → 렌더링 

텍스처링: 3D 모델의 표면에 또 다른 그림이나 사진을 합성해 더 현실적으로 보이게 하는 작업.

셰이딩: 빛과 그림자를 합성하여 3D 모델이 더욱 입체적으로 보이도록 만드는 작업. 

리깅: 3D 모델을 움직이게 하기 위해 뼈대를 넣는 작업으로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을 위한 필수 작업. 

물론 텍스처링이나, 셰이딩 역시 프로그램을 AI프로그램을 통해 할 수도 있지만 아직까지 사람이 노가다 작업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 예시: Rozy, Shudu Gram, Lil Miquela 

• 소요 시간& 비용: 최소 몇주~몇달, 고비용 

③ 모션 캡처 (Motion Capture) 

• 기술: Vicon, OptiTrack, Xsens

• 제작 과정: 실제 배우에게 센서 부착, 움직임 기록 기록된 데이터를 3D 소프트웨어로 가상인물에 합성 후처리 디테일 조정 및 애니메이션 보강 

• 예시: 영화나 게임의 가상 캐릭터, 디지털 트윈 

• 소요 시간& 비용: 몇 주, 고비용

 

④ 딥러닝 기반 

• 기술: GANs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 StyleGAN, Deepfake

• 제작 과정: 대규모 이미지 데이터셋을 통한 딥러닝 모델 훈련 → 훈련된 모델을 기반으로 새로운 가상 인물 생성 → 후처리 외형 움직임 구현

• 예시: 3D 모델링 기반 버추얼휴먼의 일부 생성 기술 혼합

• 소요 시간& 비용: 몇 주, 중간 비용

 

⑤ 혼합현실 (Mixed Reality) 

• 기술: Microsoft HoloLens, Magic Leap

• 제작 과정: 실제 환경과 가상인물을 통합한 혼합현실 환경 구현 → AR 기술을 통해 상호작용 처리 → 실시간 렌더링

• 예시: 교육, 의료, 엔터테인먼트에서 사용되는 가상 트레이너 등

• 소요 시간& 비용: 몇 주, 중간 비용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버추얼휴먼, 가상인간이 제작되고 있으나, 그 제작 비용과 소요시간에 따라 구현되는 결과물의 퀄리티에 있어 많은 차이가 있다.